본문 바로가기

Book

알기 쉬운 비트코인 가상 화폐 (ft. 블록체인, 비트코인, 이더리움)

안녕하세요:)

오늘은 NFT책에 이어 비트코인 가상화폐에 관한 책을 소개해드릴게요.

알기쉬운 비트코인 가상화폐


알기 쉬운 비트코인 가상화폐란 책으로 2017년에 출간하여 약간 시간 갭이 있지만 입문자들에게 유용한 용어, 개념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책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보았습니다.



블록체인과 비트코인

bitcoin

비트코인의 탄생

2008년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이름으로 발표된 논문을 근거로 기술적 원리와 특징이 설명되면서 최초의 암호화폐인 비트코인 탄생되었다. 개인과 개인이 직접 주고받는 분산화된 거래 장부 시스템, 즉 블록체인이라는 기술기반 위에 탄생.

블록체인 기술

블록체인은 암호화된 네트워크를 통해 단일 데이터 소스를 제공하는 분산 원장 데이터베이스로, 중앙 집중적인 기관 없이 변경 불가능하고 투명한 거래 기록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채굴?

mining

모든 비트코인 사용자는 P2P네트워크에 접속해 똑같은 거래 장부를 나눠 가지고 10분에 한 번씩 거래 장부를 검사한다.
만일 거래 내역에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사용자 과반수가 일치하는 바른 장부에서 정보를 가져와 잘못된 정보를 대체한다.

거래 장부 검사는 인터넷에 연결된 사용자 컴퓨터가 대신하고 이 과정을 채굴이라 하며, 해싱 hashing을 통한 작업 증명이다.

해시?


해시란 임의의 길이를 임의의 고정된 데이터로 매핑하는 일종의 함수인데 이때 도출된 값을 해시값이라고한다.
해시는 64개의 논스 (숫자 0과 1)로 구성되는데 이전 단계를 증명하는 45개와 새로이 생성하는 19개로 구성된다.

채굴자들은 직전 블록의 해시값과 미승인 거래 기록에 논스라 불리는 임의의 숫자를 입력함으로써 새로운 블록의 해시값을 계산해 목푯값과 비교하는 과정을 반복하고, 목푯값을 찾는 데 성공하면 블록을 발행하고 네트워크에 전파한다.
참여자에게는 블록 발행에 대한 보상으로 신규 비트코인과 수수료가 지급된다.

작업 증명 Proof of Work?


10분 동안 확인한 거래 내역은 새로운 블록으로 만들어져 기존의 블록체인에 덧붙여지고 그 블록체인은 다시 모든 사용자에게 공유한다. 작업 증명을 통해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유지되고 비트코인의 가치가 지켜진다.

비트코인 vs 이더리움


비트코인: 블록체인 기반으로 비트코인이라는 화폐를 결제와 송금하는 시스템

이더리움: 화폐 또는 다양한 목적의 코인을 직접 발행하고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플랫폼 역할. 화폐, 계약서, 이메일, 전자투표 등 실행 가능하며 이더리움 어플리케이션 기반의 여러 가지 앱을 제작 가능하고 이를 Dapp댑 이라고 한다.

알트코인:비트코인 후에 나온 대체 암호화폐

코인 투자할 때 검토 사항
  • 코인 발행 백서, 전략 또는 계획
  • 유저 규모, 투자금 규모, 개발팀, 지속적인 개발 환경
  • 거래 가능 거래소, 거래량, 호가와 물량: https://coinmarketcap.com/
  • 지갑 설치, 실행, 코인 전송 방법 등
  • 코인 선택 시, 관리 주체의 속성을 먼저 파악
  • 코인 가치 by 수요와 공급, 송금 시 편리성과 유익함, 보유 시 재산 증식 효과, 즉시 환전 가능
  • 한국에서는 결제나 송금보다는 채굴과 거래 또는 재테크를 위한 보유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유리

ICO(initial coin offering)


신규 가상화폐 공개로 블록체인 기반의 투자금을 모집하는 방법. 주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을 받고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한 자본금으로 사용되며,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사기의 위험이 있다.

코인 글로벌 정보 사이트



블록체인 발전 단계

블록체인 1.0 비트코인
블록체인 기술이 신뢰성이 높고 분산화된 원장 시스템으로 활용, 화폐가 통용되는 서비스나 시스템, 대표적인 예 비트코인.

블록체인 2.0 스마트 계약
프로토콜 기반 프로젝트로 이더리움이 대표적이다. 이더리움은 스마트 계약과 블록체인 네트워크상에서 배포되어 실행할 수 있는 범용적인 목적의 분산 어플리케이션인 DApp의 개발 및 실행 환경을 지원한다.

스마트 계약이란 각기 다른 사람이나 기업 등이 어떤 재화를 교환하기 위해서 서로 간의 신뢰를 확인할 수 있는 절차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절차가 미리 작성되어 블록체인상에 배포된 코드를 통해 작동으로 실행, 분산처리되기 때문에 서로 간의 신뢰에 대한 확인 불요

블록체인 3.0 프로그래밍 디지털 화폐
블록체인 기술은 화폐와 금융, 마켓을 넘어 정부, 헬스 , 과학과 문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확산될 것으로 예측. 즉 전 세계의 모든 기계 장치들이 블록체인 기술 기반 위에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이는 새로운 커넥티드 컴퓨팅 월드인 초연결 사회가 될 것이다.

블록체인과 4차 산업혁명

4차 산업의 중심인 뿌리는 블록체인 기술이며, 줄기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열매는 지능형 로봇이나 드론과 자율 자동차, 사물인터넷, 3D 프린터 등이다.

블록체인인 인프라로 연결된 기반 위에 데이터를 근간으로 결정하고 프로그램대로 컨트롤되며 정보든 뭐든 공유하는 특성이 있다. 이때 산업 간 혈류를 담당하는 것은 암호화폐다.

블록체인은 4차 산업혁명을 성공으로 이끄는 3가지 공통분모인 컴퓨팅 성능, 알고리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시켜준다.

암호화폐 국내 상황

코인 경제에 대해 한국의 규제 기관은 진취적이지 못할뿐더러 규제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 같다.

한국은 다른 나라가 싸게 확보한 코인을 국제 암호화폐 거래소를 통해 비싸게 사 온다.
우리나라 국민들이 암호화폐를 비싸게 사는 이유는 거래소는 암호화폐 원가에 프리미엄, 일명 김치 프리미엄을 얹어서 팔고 있기 때문이다.

암호화폐에 대해 국가에서 소극적으로 대처할수록 국민 개인은 물론 국가도 막대한 손실을 입게 되는 것이다.

코인인 암호화폐가 법정화폐가 되기까지는 많은 단점이 있지만 돈이 모이고 4차 산업과 맞물려 발전할 수밖에 없는 분야인 만큼 미리 지식을 습득해서 안목을 기를 필요가 있는 거 같습니다.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에 대한 개념 정리가 어느 정도 되었으니 신간을 중점적으로 읽어야겠네요.
투자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