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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마케팅 차별화의 법칙 by 마케팅 어벤저스

안녕하세요!로즈밀크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전문 팟캐스트 <마케팅 어벤저스>를 방송하는 마케팅 업계 어벤저스의 마케팅 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책은 마케팅 차별화의 기본요소인 핵심속성 5CORE와 CP (컨셉와 퍼포먼스)밸런스를 주제로한 책입니다. 멤버들의 닉네임도 마케터답게 기가막힙니다.(토토르,아니연맨,캡틴아머라카노,크크님)

 

 

 

 

마케팅 어벤저스의 마케팅 차별화의 법칙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마케팅이 아닐까 하는 마음에 초보에겐 어려웠지만 소비의 심리부터 차별화 전략을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마케팅을 공부하시거나 마케터로서 현업에 종사하는 분이시라면 많은 도움이 되실꺼 같습니다. 그럼 마케팅 차별화의 법칙을 리뷰해보겠습니다.

 


 

 

마케팅 차별화의 법칙

 

 

파트 1에서는 차별화의 중요성과 소비자의 구매행위를 유발하는 심리에 대해 

파트 2에서는 소비자의 구매행위를 유발하는 심리에 기반한 차별화의 핵심속성(경제성,기능성,편의성,신뢰성,기호성)

파트 3에서는 실질적인 차별화라고 할 수 있는 브랜드 컨셉과 퍼포먼스 구현과의 관계

 

차별화의 중요성은 소비자에게 유익한 다름을 제안하여 지속적인 선택을 유도하고 재구매로 이어지는 로열티 구축에 있습니다. 방법으로는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차별적 장점을 제품, 서비스, 이미지, 브랜드 네임/로고 등을 통해 구축해 나가는 것입니다. 모두가 차별화를 추구하는 와중에 나만의 '다름'은 어떻게 만들어 나갈지 고민하게 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비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심리는 탐욕, 공포, 호기심

 

  • 탐욕: 중요한 이유는 지속성에 있으며 인간의 탐욕은 무한하고 시간과 자원은 유한한 차이로 모순이 만들어집니다. 그 모순은 소비로 충족시키고자 하는 탐욕으로 드러난다고 합니다.
  • 공포: 필연적으로 공포를 회피하려는 행동을 유발하고, 그 행동은 안전과 신뢰회복을 위한 해결수단으로 이어져 소비 활동을 촉진한다.
  • 호기심: 자체만으로 지속적인 구매 욕구를 창출하기 힘들어서 탐욕과 공포라는 인간의 근본적인 심리와 연결시킬 필요가 있다.

 

탐욕,공포,호기심의 욕구를 기반한 차별화의 핵심적인 속성 5CORE

 

경제성 차별화: 절대가격 차별화와 가격대비 성능 차별화. 소비자의 구매과정은 본능적으로 돈의 지출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심리가 있다. 중량을 줄이고 절대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은 효과적이다. 킬러 콘텐츠를 구축하고 저렴한 서비스와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확실한 이유를 소비자에게 전달해야 한다.

 

기호성 차별화: 오감과 가치관, 자존감 등을 충족시켜 주는 것. 사람은 자신의 감각과 가치관을 만족시키는 활동에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오감을 종합적으로 만족시켜야하며 타인의 감각적 기호에 큰 영향을 받는다. 우리 브랜드로 보증해 줄 지지자집단을 만들며 브랜드 페르소나를 형성해야 한다. 종합적인 감각을 만족시키는 기호성 차별화 상품홍보시 감각적인 요소들 강조 필요하다.

 

편의성 차별화: 소비자가 직접적이고 직관적으로 느끼는 효과가 좋다. 강한 퍼포먼스와 빠른 확산을 통해 소비자의 습관을 장악해야 한다. 소비자의 소비단계 전체를 관찰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의 불편한 경험을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상품의 필요성을 극대화시켜야 한다. 

 

신뢰성 차별화: 소비자들이 불안감을 느끼는 부분을 파악하여 그것을 효과적으로 자극하며, 최종적으로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고 소비자의 인정을 받는 과정. 건강,재산,명예/자존감의 불안을 자극하면서 구축할 수 있다.

 

기능성 차별화: 자기이익 추구와 경쟁으로 더 나은 기능을 개발하려는 인간의 순수한 탐욕으로부터 나온다. 소비자의 필수품이 되어 내 상품을 이용하지 않을 때 뒤처질 수 있다는 공포심을 자극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상품이 되게해야 한다. 
나한테 왜 필요한지 가까운 미래에 얻을수 있는 이익,기능적 효용을 소비자에게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기술과 기능을 명사화함으로 네이밍하는 것이 필요하다.

 

좋은 컨셉이란 소비자를 사로잡게 독특해햐 하고 경쟁사와 차별화되며 상품의 특성과 연관성이 있어야합니다. 또한 고객의 니즈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소비자가 즉각적이고 직접적으로 컨셉의 효용을 체험하게 만드는 것이 퍼포먼스로 컨셉과 퍼포먼스는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마케팅 어벤저스가 생각하는 마케터의 자세 

 

  • 질문을 습관화하고 질문에 답을 내리려는 노력
  • 고객 관점과 다양한 동료의 입장에서, 내 업무를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세가지 사고에 기반한 통합적인 사고력 갖추기
  • 순간에 최선을 다하며 매일매일 고민하자. 생각 없이 일하면 일하는 대로 생각한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생각을 가지고 일하면 생각대로 될 것이다.
  • 끊임없이 더 나음을 추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 결과물이 모이면 고객의 인식 속에서 다름으로 이어진다. 

인간의 소비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을 읽으며 내가 그 동안 마케팅 되어서 구매한 물건들도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모든 소비활동뿐만아니라 콘텐츠도 차별화에 관점을 두고 만든다면 양질의 콘텐츠도 나올 수있을 거 같단 생각이 듭니다.

마케팅 차별화의 법칙도 좋은 내용이었지만 무엇보다 마케터에게 필요한 자세로 모든 이들에게도 해당 할만한 조언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마케터를 꿈꾸시고 마케팅 업무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